생각의 힘
생각의 힘
일본의 한 그룹 회장님의 이야기입니다. 그 회장님은 인간적으로 볼 때는 보잘 것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초등학교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고, 몸도 약했습니다. 물려받은 제산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늘 이렇게 말했습니다.
"가난하고 몸 약하고, 교육을 못 받은 것이 가장 큰 제산입니다. 가난했기에 가난을 벗어나려 피땀 흘리며 노력했고, 몸이 약했기에 늘 몸을 돌보았습니다. 이것이 저의 성공 비결입니다."
만약 이 회장님이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고 원망 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인생은 생각에 따라 바뀝니다.
-한 사람이 거대한 냉동실에 갇힌 후 동사했습니다. 하지만 그 냉동실은 고장나 있었다고 합니다. 춥다고 생각하는
생각 때문에 피가 굳어 사망한 것입니다.
-한 일본산 잉어는 작은 연못에서는 20cm 안팍의 크기로 자라는데, 큰 호수에서는 1m넘게 자란다고 합니다. 물고
기도 이렇게 자신을 마음대로 성장시키는데, 인간인 우리들이 못 그래서야 되겠습니까.
구름은 늘 물기를 머금고 있는 곳으로 모여듭니다. 메마른 사막에는 구름이 없습니다. 따라서 비가오고 오지 않고는 구름탓이 아니라 땅 탓입니다. 비가 오지 않는다고 구름 탓 하면 안됩니다.
이제 "난 안돼" "난 능력이 없어" "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어"라는 생각은 히지 맙시다. 성모님이 늘 내 옆에서 기도하신다는 생각, 예수님께서 내 옆에서 늘 함께하신다는 생각을 합시다. 버림 받지 않는다는 믿음이 나를 구원으로 이끌어 줍니다. '하느님을 모시는 내가 과연 얼마나 행복한가'라고 생각하며 살면 나는 진정으로 행복해 집니다. 이것이 생각의 힘입니다.
영어 격언에 'Heaven helps those who help themselves'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자로는 '天助自助(천조자조)'입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습니다.
2012, 10, 7.
수원주보에서
우광호(라파엘, 월간 가토릭 비타꼰 편집장)